최근에 이르러서는 이러한 필러들은 단순히 없어지는 볼륨을 재충전하는 목적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항노화 목적으로 주사하게 됩니다.

모양을 바꾸는 게 주 목적이 아닌 나이가 들면서 점점 없어지는 콜라젠 자체를 생성해내도록 유도하는 쪽으로 주사 테크닉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주사한 히알루론산 주변으로 새로운 콜라젠이 만들어지고, 주사한 히알루론산은 1~2년이 지나면 없어지지만 있는 동안에는 주변에 콜라젠을 생성하도록 유도하여, 필러가 있는 동안도 탄력이 계속 개선되지만 반복적으로 탄력주사/물광주사를 맞으면 콜라젠이 많아지게 되어 탄력을 오래 유지하게 됩니다.

마치 나이가 들수록 뼈에서 칼슘이 점점 없어져서 골다공증으로 진행하지만, 운동을 꾸준히 하면 골조직내에 칼슘이 많아지고, 골밀도가 개선되는 것처럼 탄력주사를 꾸준히 맞으면 피부의 탄력층이 개선되는 것입니다.

실을 이용한 리프팅 역시 실 주변으로 콜라젠이 만들어지는 것을 유도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보튤리눔톡신은 18세기경부터 알려진 매우 오래된 것입니다.

미용 목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은 안과 전문의였던 진 카루터스 박사가 안검경련과 사시 치료를 하다가 주름이 개선되는 것을 발견한 후 남편이었던 피부과 전문의 알라스테어 카루터스에게 알렸던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후에 피부외과학회에서 처음 발표한 이후 보튤리눔톡신은 주름의 미용치료에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미용치료에 있어서 보튤리눔톡신이 주름을 개선시키는 것은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것에 기반합니다. 과하게 수축하는 근육의 힘을 줄여줌으로써 근육의 수축방향과 수직으로 생기는 여러 주름을 개선합니다.

그 후로도 보튤리눔톡신을 이용한 치료는 처음에는 이미 생긴 주름에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점차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지금은 주름을 예방하는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근육의 속성은 운동을 할 수록 근육의 힘과 근육량이 많아지는 것이므로 특정근육을 반복적으로 운동시키는 경우 커지고 세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릴 때부터 눈이 나빠서 눈을 항상 찡그리고 보는 아이들은 미간과 눈 앞주변의 근육을 과하게 발달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근육이 너무 커지기 전에 보튤리눔톡신으로 근육의 과성장을 예방할 수 있다면 나이가 들면서도 생기는 나쁜 주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표현이 풍부하거나 말을 할 때 과하게 이마를 들어올리는 분의 경우에도 보툴리눔톡신을 소량 주사하여 근육의 힘을 조절하면 좋은 습관을 기를 수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 수록 노안에 의해 책을 읽거나 가만히 있을 때도 입꼬리를 잡아내려 입술이 팔자처럼 내려가는 경우 역시 잘못된 습관을 교정하는데 보툴리눔톡신을 사용합니다.

더 나아가 보툴리눔톡신은 안면홍조나 전체적인 피부의 잔주름을 개선시키거나 피부를 리프팅 시킬 때에도 레이저나 다른 치료들과 병행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프팅 보톡스 / 더모톡신

보톡스는 미량으로 턱선이나 얼굴전체에 주사함으로써 피부를 팽팽하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마 주름

주름은 대개 근육의 수축과 직선 방향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이마의 경우에 눈썹 위에서 머리 위쪽으로 올라가는 근육의 수축에 의해서 보이게 됩니다.

근육의 힘을 조절하는 보톡스를 이 근육에 맞음으로써 수축을 줄여서 주름이 덜 보이게 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어린아이들도 눈썹을 들고 여러 표정을 짓지만 이마의 주름이 늙어 보이진 않습니다. 이것은 주름이 보이게 되는 여러 가지 이유가 같이 공존하기 때문입니다.

노화가 조금씩 진행될수록 근육 아래 있는 뼈도 줄어들고, 근육 위에 놓여져 있는 지방조직과 피부 역시 얇아지고 줄어들기 때문에 주름이 더 많이 보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눈썹을 들지 않고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도 실선 또는 굵은 고랑 같은 주름이 보이게 되는 건 얇아진 피부를 강화된 근육이 계속 같은 자리를 접음으로써 구축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가만히 있을 때도 보이는 이마의 주름을 개선시키는 것은 보톡스로는 부족하고 피부 자체를 두껍게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레이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더 깊은 층에서 볼륨을 만들면서 탄력을 만들어주는 탄력주사나 필러 같은 주사요법이 필요합니다.



팔자 주름

팔자주름이 생기는 기전은 많은 경우에 근육의 움직임에 의해 강화되는 다른 주름과는 조금 다른 기전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팔자주름 중에는 입술 주위에서 콧볼 쪽으로 당겨 올리는 근육이 강해서 생긴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는 팔자주름 부위가 패이거나 푹 들어가서 생기기 보다는 볼 위쪽부터 피부와 그 아래 있는 지방층이 처져서 생기게 됩니다.

그러한 이유로 예전에 팔자주름을 치료할 때에는 필러나 지방이식 또는 쁘띠 수술처럼 단순히 팔자주름을 채워 넣는 개념이었다면 최근의 지견은 생기는 원인을 개선시킴으로써 팔자주름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팔자주름을 제일 먼저 치료하기 보다는 리프팅과 볼륨을 재건시킴으로써 피부를 업시키고 제일 나중에 팔자주름을 치료함으로써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젊음 회복을 지향합니다.



눈가 주름

눈가주름은 눈 주변의 근육이 일을 할 때 생기는 주름이라 눈웃음주름, 선한 주름이라고도 불리지만 너무 과하게 지면 고생주름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눈가의 주름도 피부의 탄력이 많이 줄지 않았다면 보톡스로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보톡스 주사를 잘 하면 눈웃음도 치고 풍부한 표정도 짓게 하면서 주름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의 탄력과 볼륨이 많이 줄어들어 있는 상태라면 콜라젠을 형성시키는 탄력주사나 피부를 팽팽하게 하는 물광 주사로 자연스럽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미간 주름

영어로 Frowning Liine, 즉 짜증주름이라고 합니다.

인상을 찌뿌릴 때에만 사용되는 근육이 과하게 발달하면 평상시에 조금만 표정을 지어도 짜증이 난 사람처럼 됩니다. 하정우씨나 조지클루니처럼 멋지게 표정을 지을 수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늘 짜증이 나거나 화난 사람처럼 다닌다면 안되겠지요.

그러므로 과하게 발달한 미간 근육은 보톡스로 간단하게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입술 주름

나이가 들면서 모든 얼굴 부위의 연부조직이 줄어들고 탄력이 줄어드는 것처럼 입술의 조직도 탄력을 잃고 점점 얇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입술 주변에도 세로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피부조직의 위축이 심하지 않는다면 보톡스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연부조직 감소가 많이 줄어들었다면 수분주사나 탄력주사를 이용해서 피부를 탱탱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턱 끝 주름

동양인의 경우 턱이 짧고 구강이 돌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입 주변 근육을 늘 긴장시키고 있거나 아랫입술을 밀어 올리는 근육을 과하게 발달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조금만 표정을 지어도 턱 끝에 자갈모양으로 울퉁불퉁한 상태가 되거나, 턱 끝 위에 깊은 주름을 만들게 됩니다.
필러는 말 그대로 material that fills up the space, 즉 채워 넣는 뭔가를 말합니다.

고대 때부터 피부에 보충물을 채워 넣어 모양을 변형시키는 채워 넣는다는 뜻의 '필러'는 여러 문명에서 시도되고 꾸준히 시술을 행하였습니다.



이물질 반응 같은 면역반응과 감염 등의 문제가 늘 있었기 때문에 자가지방이식 외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었고 파라핀이나 성분을 알 수 없는 것들을 피부에 주입해서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를 지금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피부 진피층의 주요성분이고 피부의 탄력에 기여하는 콜라젠은 화장품회사에서 바르는 콜라젠 제품으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안타깝게도 콜라겐은 분자량이 커서 아무리 피부 속으로 집어넣으려고 해도 진피층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돼지껍데기나 족발을 먹으며 콜라겐을 먹으니까 피부가 탱탱해지겠지 라고 우기면서 먹기도 하지만 섭취한 콜라겐은 위에 들어가서 아미노산으로 다 분해가 되기 때문에 콜라겐이 피부로 갈 수는 없습니다.

여러 가지 기술의 발달로 80년대 이르러 콜라젠을 피부에 직접 주사함으로써 안전하게 피부의 탄력을 높이고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주입된 콜라젠은 2~3개월이 지나면 분해가 되어서 없어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80년대부터 처음 시작하여 90년대에 이르러 꽃을 피우기 시작한 히알루론산이 개발되었습니다. 안전할 뿐만 아니라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제품이 나오기 시작했고

현재는 1~2년 정도 지속되고 분해되어서 체내에서 없어지는 히알루론산이 전세계 시장의 필러의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필러를 이용해서 노화로 인하여 연부조직이 감소하는 것을 개선시킬 수 있는 부위로는 팔자주름, 이마, 양볼, 관자놀이, 입술, 손등, 목주름, 귓볼 등 다양한 부위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코의 경우에도 수술을 하지 않고 코 모양을 원하는 모양으로 바꿀 수가 있는데 특히 수술이 무섭거나, 수술을 할 만큼 시간을 낼 수 없는 경우나, 수술을 한 후에 모양을 더 개선시키고 싶은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필러를 이용한 쁘띠성형

수술이 두렵거나, 수술할 시간을 낼 수 없거나, 수술 전에 모양을 가늠해보거나, 수술 후에 부족한 부분을 개선시키거나 등의 여러 가지 목적으로 필러를 이용한 쁘띠 성형을 하게 됩니다.

생활에 지장 없이 간단하게 하는 주사를 이용한 성형수술입니다.